본문 바로가기

팝송

"How far I will go" 가사 해석

시작하며

아이들과 재미있게 보았던 모아나의 가사를 해석해보았습니다.

모아나는 명사화된 문장 과 관계 대명사를 많이 사용합니다. 문장의 맛이 살아 있는 느낌입니다. 








영어 가사

유트브에 공유된 노래부터 시작합니다. 






 How Far I'll Go



I've been staring at the edge of the water
Long as I can remember 
Never really knowing why 
I wish I could be the perfect daughter
But I come back to the water 
No matter how hard I try

Every turn I take, every trail I track
Every path I make, Every road leads back
To the place I know
Where I cannot go 
Where I long to be


See the line where the sky meets the sea?
It calls me
And no one knows how far it goes
If the wind in my sail on the sea stays behind me
One day I'll know
If I go, there's just no telling how far I'll go

I know everybody on this island seems so happy on this island
Everything is by design

I know everybody on this island has a role on this island
So maybe I can roll with mine

I can lead with pride, I can make us srong
I'll be satisfied if I play a long
But the voice inside sings a different song
What is wrong with me?

See the light as it shines on the sea?
It's blinding
But no one knows how deep it goes.

And it seems like it's calling out to me 
So come find me
And let me know 
What's beyond that line 
will I cross that line?

See the line where the sky meets the sea 
IT calls me
And no one knows how far it goes

If the wind in my asil on the sea stays behind me
One day I'll know how far I'll go




가사 해석

내가 얼마나 멀리 갈지  
How Far I'll Go




나는 요즘 바다 끝을 바라보곤 했지
I've been staring at the edge of the water

내가 기억할 수 있는 한
Long as I can remember 

그 이유를 정말 모르겠어
Never really knowing why

난 완벽한 딸이 되기를 바랬었지   
I wish I could be the perfect daughter

그러나 바다로 다시 돌아 왔지.
But I come back to the water 

내가 얼마나 열심히 노력했는 지와 상관없이
No matter how hard I try

내가 다닌 모든 산책들, 내가 따라다닌 모든 발자국들    
Every turn I take, every trail I track

내가 만든 모든 길을, 모든 길은 제자리로 돌아온다. 
Every path I make, Every road leads back

그 곳을 향해, 나는 알지  
To the place I know 

내가 갈수 없는 곳
Where I cannot go 

내가 갈망하는 곳
Where I long to be


저 수평선을 봐 하늘과 바다가 맞닿은 곳
See the line where the sky meets the sea 

수평선이 나를 불러
It calls me

아무도 몰라 얼마나 멀리 있는 지
And no one knows how far it goes

바다 위 돛의 바람이 내 뒤에 머문다면,
If the wind in my sail on the sea stays behind me

언젠가 알수 있겠지 내가 얼마나 멀리 갈지
One day I'll know how far I'll go



내가 간다면, 얼마나 멀리 내가 가야 하는 지를 말해주는 않아. 
If I go, there's just no telling how far I'll go

나는 알아 이 섬에 모두가 이섬에서 행복한 것 같다는 것
I know everybody on this island seems so happy on this island

이 섬에서 모든 것은 정해져 있어 
 Everything is by design

나는 알아 이섬의 모두는 이 섬에서 역할을 가지고 있지.
I know everybody on this island has a role on this island

아마 나도 나에게 주어진 역할을 할수있지.
So maybe I can roll with mine

나는 자신감을 가지고 이끌어 갈 수 있지, 나는 우리를 강하게 만들 수 있어. 
I can lead with pride, I can make us strong

나는 만족해 하겠지. 내가 함께 한다면
I'll be satisfied if I play along

그러나 내 마음의 소리가 다른 노래를 부르지
But the voice inside sings a different song

내가 뭐가 잘못된 걸까?
What is wrong with me?


빛이 보이니? 바다에서 빛이나는  
See the light as it shines on the sea?

눈이 부셔
It's blinding

그러나 아무도 몰라 얼마 깊은지 
But no one knows how deep it goes.

그것이 나를 크게 부르는 것 같아.
And it seems like it's calling out to me 

어서 나를 찾을라고
So come find me

그리고 나에게 알려줘 
And let me know 

저 선 넘어 무엇이 있는 지
What's beyond that line

내가 저 선을 넘을 수 있을 까?
will I cross that line?


저 수평선을 봐 하늘과 바다가 맞닿은 곳
See the line where the sky meets the sea 

수평선이 나를 불러
It calls me

아무도 몰라 얼마나 멀리 있는 지
And no one knows how far it goes

바다 위 돛의 바람이 내 뒤에 머문다면,
If the wind in my sail on the sea stays behind me

언젠가 알수 있겠지 내가 얼마나 멀리 갈지
One day I'll know how far I'll go





내용 이해 


[예문 1]

내가 얼마나 멀리 갈지  
How far I'll go



 How + 형용사 + S V                                      

문장 구조

  평서문 : 나는 아주 멀리 갈거야 
               I will go so far 


  의문문 : 얼마나 멀리 내가 갈까?  

               How far will I go?


  명사형 : 얼마나 멀리 내가 갈까? 

               How far I will go

  평서문 : (배가) 아주 멀리 간다.   

               It goes so far 


  의문문 : (배가) 얼마나 멀리까지 가나요?   

               How far does it go? 


  명사형 : (배가) 얼마나 멀리 가는 지   

               How far it goes.

 예문

 Do you know + 명사

 Do you know how far I'll go?

 너는 아니? 내가 얼마나 멀리까지 가야 하는 지

 No one knows + 명사

 No one knows how far it goes

 아무도 몰라.  얼마나 멀리 (배가) 가는 지 



[예문 2]

나는 요즘 바다 끝을 바라보곤 했지 
I've been staring at the edge of the water 



  뉘앙스 (과거, 현재완료, 현재 완료 진행)           

비교

 I've been staring at the edge of the water   

                                         나는 요즘 바다 끝을  바라보곤 했지  (과거,현재, 미래에도 주욱)
                                        
 I've stared at the edge of water. 
                                        나는 바다 끝을 바라봐왔다. (과거에서 현재까지 1시간 또는 10분)

 I stared at the edge of water.
                                        나는 바다 끝을 바라봤다. (과거의 특정 시점에)


  현재완료 와 현재 완료 진행형             

 시간의 길이

 영구적이거나 상당히 긴 시간은 현재 완료

     I've lived in England for 6 years

     We've written thousands of love letters


 일시적이거나 비교적 짧은 시간은 현재 완료 진행형

     We've been staying in a honeymoon hotel

     We've been looking for a house for a year

 시간

수와양

 지속된 시간의 길이가 궁금할 때는 현재 완료 진행형

     How long have you been writing to her?


 지금까지의 양이나 수가 궁금할 때는 현재 완료

     How many letters have you written?

     How much money have you spent?

 행위

  진행중인 행위를 강조할땐 현재완료 진행형, 행위의 완료 및 결과를 강조할 땐 현재 완료 


   They've been saving up for a long time.

   They've saved up enough money. Now they can get married. 


   I've been reading this book. I'm on chapter five. It's very exciting.

   I've read this book. Now I can take it back to the library 



  뉘앙스 (현재완료와 현재 완료 진행형)                                

 현재완료 진행형
(행위를 강조)

   지금까지 쭈욱 해오고 있습니다.


   나는 요즘 배를 만들고 있습니다.        I have been making ships

   나는 요즘 책을 쓰고 있습니다.           I have been writing books 

 현재완료

(결과를 강조)

  지금까지 무엇을 해냈습니다.


  나는 배 2개를 만들었다.                     I have made 2 ships.
  나는 15권의 책을 썼다.                       I have written 15 books.





[예문 3] 
내가 기억할 수 있는 한
Long as I can remember 


  As long as S V /  So long as S  V                    "~ 하는 한"                        

 예

 우리는 갈거야. 날씨만 좋으면.              We'll go as long as the weather is good.

 비교

  As long as S V                      (시간의 의미를 지니는 기간 동안)

  So long as S V                      (조건의 상태가 유지 되는 동안)

 예

  I love you as long as you love me        네가 사랑하는 시간만큼 나도 너를 사랑해.

  I love you so long as you love me        너가 나를 사랑한다면 나도 너를 사랑한다. 



  As far as               "~ 하는 한"                        

(거리) ~ 까지

as far as

 멀리 가라. 당신이 할 수 있는 한         Go away as far as you can 

 여기까지야. 내가 갈수 있는 데가        This is as far as I can go           

내가 아는 한 

As far as I know

 내가 아는 한 회의는 성공적이였어.     The meeting was successful, as far as I know 




[예문 4]
그 이유를 정말 모르겠어
Never really knowing why


[예문 5]
난 완벽한 딸이 될 수 있었으면 좋겠어    
I wish I could be the perfect daughter


  I wish I could + V               "~ 할 수 있으면 좋겠어 " (현재 사실의 반대를 소망함)                        

 I wish I could, but I know I can't               할 수 있으면 좋겠어, 그러나 할 수 없다는 것을 알아

 I wish I could sing better                              노래를 더 잘 불렀으면 좋겠어. 




  I hope & I wish  총정리 

현재

I hope S V

현재 상태를 모름

 If he make a lot of money                 그가 만약 돈이 많다면 (재산 상태는 모름)

     I hope he makes a lot of money   그가 돈이 많길 바란다.


 If he is better than me                       그가 만약 나보다 낫다면 (잘 모르겠지만)

      I hope he is better than me          그가 나보다 낫길 바란다.  

현재

I wish S V-ed

현재 사실의 반대를 가정

 If he made a lot of money                 그가 만약 돈이 많다면 (가난하지만)

      I wish he made a lot of money     그가 돈이 많았으면 좋겠다. 


 If he was better than me                 그가 만약 나보다 더 낫다면 (멍청하지만) 

     I wish  he is better than me            그가 나보다 나으면 좋겠다. 

과거

I wish S had V-ed

I wish S would have V-ed 

과거 사실의 반대

 If he had been there yesterday       그가 만약 어제 거기 있었다면

     I wish he had been there yesterday


 If he would have been there yesterday.    그가 만약 거기에 있었다면

     I wish he would have been there yesterday


 If he was there yesterday                그가 만약 어제 거기 있었다면

     I wish he was there yesterday    그가 만약 어제 거기 있었으면 좋겠다.

과거 

I hope S V-ed

과거 사실을 모름

 If he was there yesterday                그가 만약 어제 거기 있었다면, (모르지만)

     I hope he was there yesterday    그가 만약 어제 거기 있었길 바래 

미래

I hope S V  

가능성이 있는 미래

 If it rains tomorrow,                          내일 비가 내린다면  

    I hope it rains tomorrow                내일 비가 내리길 바래

미래

I wish S V

 가능성이 없는 미래

 If tomorrow is Friday,                       내일이 금요일이라면  (내일은 수요일)

    I wish tomorrow is Friday              내일이 금요일이면 좋겠다. 



[예문 6]
그러나 바다로 다시 돌아 왔지.
But I come back to the water 


[예문 7]
내가 얼마나 열심히 노력했는 지와 상관없이
No matter how hard I try


 No matter + 의문사 

아무리 ~ 할지라도
No matter how 형용사 S V

  너가 아무리 부자라 할지라도, 너는  행복을 살 수 없어

      No matter how rich you are, you can't buy happiness.


  너가 아무리 아플지라도, 나는 너와 함께 있을 거야

      No matter how sick you are, I'll be with you.


  아무리 프로젝트가 힘들더라도, 우리는 최선을 다해야 한다.

      No matter how hard the project is, we should try our best.


  이 상황이 아무리 힘들다 하더라도

      No matter how difficult this situation is,


  아무리 친환경 제품이 비싸다고 할 지라도 

      No matter how expensive an environment-friendly products is

 뭐든지 ~  하던간에

No matter what S V

No matter what V

 사람들이 뭐라 말하더라도, 그것은 진실이다.  

    No matter what people say, It is the truth.

  

 누가 뭐래도 넌 아름다워     

    You're beautiful no matter what they say.


 무슨 일이 있더라도 상관없다.

    It is no matter what happens.

 누가 ~ 하던지 간에

No matter who V

 누가 정권을 잡든 우리의 삶은 나아지지 않을 것이다.

 No matter who is in power, our life won't improve.

 

 누가 오던 지 간에, 우리가 없다고 말하세요

 No matter who comes, tell them we're out


 누가 그녀에게 말던지간에, 그녀는 듣지 않을거야

  No matter who talks to her, she'll never listen.

 언제라도 상관없이
No matter when S V

 

어디라도 상관없이

No matter where S V

 언제라도 좋으니 놀러오세요

    Come and see me, no matter when


 네가 어디에 있던지, 나는 너와 함께 할거야.

    No matter where you are, I'll be with you


 네가 어디에 갔다왔던지 간에 용서해 줄께

    No matter where you've been, I'll forgive you



[예문 8]
내가 다닌 모든 산책들, 내가 따라다닌 모든 발자국들  
Every turn I take, every trail I track


내가 만든 모든 길을,  모든 길은 제자리로 돌아온다. 
Every path I make, Every road leads back

그 곳을 향해, 나는 알지  
To the place I know 



 Lead back                "제자리로 돌아가라 "                        

제자리로 돌아가다

Lead back + 사람

 이 토론은 우리를 제자리로 돌아오게 한다.  

      This discussion leads us just back to the beginning


 사랑은 당신을 제자리로 돌오게 한다.       Love will lead you back 

 제자리로 돌아가다

Lead back from + 장소

Lead back to + 장소

  



 Lead   - Led - Led                              [li:d]                   

(앞장서서) 안내하다 

Lead + 사람 + to + 장소

사람 + Lead

 그가 우리를 운동장으로 이끌었다.       He lead us out into the grounds

 네가 앞장서면 내가 따라갈께               If you lead, I'll follow

 이 길은 당신을 역으로 안내할 거요.     This road will lead you to the station 


그는 나를 안까지/ 바깥까지 / 되돌아가게 안내해 주었다. 

                                                 He led me in / He led me out / He led me back 

이끌다

Lead + 사람 + to V

사람 + Be led to V 

 그는 쉽사리 마음이 끌렸다.                   He was easily led

 나는 독서할 마음이 생겼다.                   That lead me to read books

 두려움은 그에게 거짓말을 하게 했다.      Fear led him to tell a lie. 

 ~에 이르다, 통한다.

Lead to 명사

 모든 길은 로마로 통한다.                  All roads lead to Rome

 이 길은 도시로 통한다.                     This road leads to the city



  문장구조 (관계 대명사)

 문장구조

 

 무엇을 강조하고 싶은 가에 따라 같은 의미지만 다른 형태를 쓴다.


 평서문 : 주어 + 동사 + 목적어  (3형식)       

 목적어 강조한 형용사절 : 목적어 + 주어 + 동사             

 관계 대명사를 활용한 명사절 : 관계대명사 + 주어 + 동사 

비교

 

 나는 모든 산책을 다닌다.                    내가 걸어다닌 모든 산책들     내가 걸어다닌 곳

 I take every turn                             Every turn I take                Where I take


 나는 모든 발자국을 추적한다.             내가 추적한 모든 발자국들      내가 추적한 것

 I track every trail                            Every trail I track                What I track


 나는 모든 길을 만든다.                        내가 만든 모든 길                   내가 만든 곳

 I make every path                           Every path I make              Where I make


 나는 그 곳을 안다.                              내가 아는 그 곳                       내가 아는 장소

 I know the place                             The place I know                 Where I know



[예문 9]
내가 갈수 없는 곳
Where I cannot go 

내가 갈망하는 곳
Where I long to be


  Long                       

 (길이, 시간) 긴, 오래

형용사

 그는 길고 검은 머리를 하고 있었다.      She had long dark hair

 그 탁자는 1m 길이 이다.                      The table is 6 m long.

 피곤해. 긴 하루였어.                            I'm tired. It's been a long day.   

~를 간절히 바라다

사람 + Long for + 명사

 그녀는 남동생을 간절히 바랐었다.   She had always longed for a brother

~를 간절히 바라다. 

사람 + Long to + V

 당신을 다시 만날 수 있기를 바라고 있어요.   I'm longing to see you again




[예문 10]
저 수평선을 봐 하늘과 바다가 맞닿은 곳
See the line where the sky meets the sea 


[예문 11]
수평선이 나를 불러
It calls me


[예문 12]
아무도 몰라 얼마나 멀리 있는 지
No one knows how far it goes


[예문 13]
바다 위 돛의 바람이 내 뒤에 머문다면,
If the wind in my sail on the sea stays behind me


[예문 14]
언젠가 알수 있겠지 내가 얼마나 멀리 갈지
One day I'll know how far I'll go


[예문 15]
내가 간다면 얼마나 멀리 내가 가야 하는 지를 말해주는 않는 곳 
If I go, there's just no telling how far I'll go


[예문 16]
나는 알아 이 섬에 모두가 이섬에서 행복한 것 같다는 것
I know everybody on this island seems so happy on this island


  감각 동사 (look, seem, sound, taste, feel, smell)

 구문

   지각동사 + 형용사

   지각동사 like + 명사 

   지각 동사 like S V 

 예

  He looks just like his father             (엄마가 헤어진 아들을 바라보며)

  You look delicious                            (늑대가 빨간모자 소녀를 바라보며)

  They look delicious                           (먹보 유령이 아이들을 바라보며)

  Ice cream! That sounds delicious     (웨이트리스가 아이스크림을 추천하자)

  She looks seasick                              (배멀미를 하고 있는 소녀를 바라보며)

  Everyone seems so busy                  (바쁘게 움직이는 요정들을 바라보며)

  He smells good, doesn't he?             (여자가 남자를 회상하며)

  I don't always/usually smell like this   (자기 냄새에 도망가는 동물에게)

  Did she look mad?                             (그녀를 보고온 친구에게 물어보며)

  Did she sound mad ?                         (그녀와 통화했던 동생에게 물어보며)

  He sounds like a very smart man.    (아빠가 신분을 검사하라고 했다고 말하자)

  He even sounds like me                   말투 조차도 비슷하네



[예문 17]
이 섬에서 모든 것은 정해져 있어 
Everything is by design


[예문 18]
나는 알아 이섬의 모두는 이 섬에서 역할을 가지고 있지.
I know everybody on this island has a role on this island


[예문 19]
아마 나도 나에게 주어진 역할을 할수있지.
So maybe I can roll with mine


[예문 20]
나는 자신감을 가지고 이끌어 갈 수 있지, 나는 우리를 강하게 만들 수 있어. 
I can lead with pride, I can make us strong


 Make + 사람 + 형용사                 "사람이 형용사하게 하다."

 Make + 사람 + Feel + 형용사        "사람이 형용사를 느끼게 하다  

 예

 넌 날 외롭게 만들어             You make me lonely               You make me feel lonely

 넌 날 비참하게 만들어          You make me miserable         You make me feel miserable

 넌 날 미치게 만들어             You make me crazy                 You make me feel crazy

 넌 날 역겹게 해                    You make me sick                   You make me feel sick

 넌 날 더 좋게 만들어             You make me better               You make me feel better



[예문 21]
나는 만족해 하겠지. 내가 함께 한다면
I'll be satisfied if I play along.

  Play along             "~에 동의하는 척하다"

 구문

 나는 그녀의 생각에 동의하는 척하기로 했다.  I decided to play along with her idea.

 두회사는 서로 협력하기로 동의했다.           

                                     The two companies agreed to play along with each other



[예문 21]
그러나 내 마음의 소리가 다른 노래를 부르지
But the voice inside sings a different song


[예문 22]
내가 뭐가 잘못된 걸까?
What is wrong with me?


[예문 23]
빛이 보이니? 바다에서 빛이나는  
See the light as it shines on the sea?

[예문 24]
눈이 부셔
It's blinding


[예문 25]
그러나 아무도 몰라 얼마 깊은지 
But no one knows how deep it goes.


[예문 26]
그것이 나를 크게 부르는 것 같아.
And it seems like it's calling out to me 


[예문 27]
어서 나를 찾을라고
So come find me


[예문 28]
그리고 나에게 알려줘  저 선 넘어 무엇이 있는 지
And let me know what's beyond that line


[예문 29]
내가 저 선을 넘을 수 있을 까?
will I cross that line?



'팝송' 카테고리의 다른 글

"We know the way" 가사 해석  (0) 2018.03.22
"You're Welcome"의 가사 해석  (0) 2018.03.21
"Do you want to build a snowman?" 가사 해석  (1) 2018.03.01
"Marry you" 가사 해석  (0) 2018.02.24
"Let it go" 가사 해석  (0) 2017.12.30